정보

품절, 절판 도서 구매하는 법<feat. 국회도서관 제본하기>

Dowisely 2023. 3. 2. 20:59

안녕하세요. 오늘은 절판이나 품절된 도서를 구매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저도 얼마 전 꼭 읽어보고 싶은 책이 있어 해당 방법을 통해 실제로 구매를 진행했습니다.

 

처음 보시는 분들은 다소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지만, 한 단계씩 따라 하시면 전혀 문제없이 마칠 수 있으실 겁니다.

읽고 싶지만 절판된 도서를 구매하는 방법은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1. 온라인 E-book을 통해 구매하는 방법

(1) 가장 첫 번째로 확인해야 할 방법은 E-book에 해당 책이 등록되어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종이책으로는 절판됐으나 전자책으로 출시됐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최근 지면 도서보다는 인터넷이나 모바일을 활용해 전자책을 읽으시는 분들이 많이 늘어 E-book에 등록됐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아래 몇 가지 사이트를 첨부했으니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겁니다.

https://ebook.kyobobook.co.kr/dig/pnd/welcome

 

교보eBook

교보eBook에서 베스트eBook, 신간eBook, 추천eBook, 오디오북, 동영상, 학술논문 등 다양한 유형의 디지털 콘텐츠를 소개합니다.

ebook.kyobobook.co.kr

 

 

 

 

2. 중고 서적 판매점, 사이트 이용해 중고 서적을 구매하는 방법
(1) 지역 중고 도서 판매점을 이용한다면 책의 실제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가볍게 책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판매점을 찾기 위해서는 온라인 검색 사이트나 지도 앱을 이용하여 "중고 서적 판매점"을 검색한다면 손쉽게 주변 판매점을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2) 중고 도서 판매 사이트는 최근 굉장히 활성화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알라딘"이 있으며 아주 간편하게 검색을 통해서 해당 도서의 재고가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해당 플랫폼의 경우 지역 매장도 활성화돼있지만 거주지 근처에 없을 수 있기 때문에 온라인 사이트를 이용한다면 더 손쉽게 절판 도서를 구매하실 수 있을 겁니다.

https://www.aladin.co.kr/home/welcome.aspx

 

알라딘

매머드 매쓰 데이비드 맥컬레이, 그림으로 만나는 재미있는 수학책

www.aladin.co.kr

 

 

 

 

3. 절판된 도서를 소장한 개인에게 구매하는 방법
개인적으로 가장 어려운 구매 방법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책 거래 자체는 간편할 수 있으나 본인이 원하는 책을 가진 누군가가 판매하고 싶은 마음이 들어야 하고 책의 가격 또한 개인 간의 합의를 통해서 결정해야 하므로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시도해볼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며 거주지 근처의 개인 중고 거래 사이트,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4. 절판된 도서를 합법적인 방법으로 제본하여 읽는 방법
제가 최근에 알게 된 방법으로 시간은 다소 소요(5~10일)되나 깨끗한 새 책을 원하는 사이즈로 받아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어렵게 느꼈지만 생각했던 것 보다 훨씬 간단한 절차만 거치면 됩니다.

 

다만, 단점으로는 중고 서적에 비해 가격대가 조금 높을 수 있으며 저작권 법이 허용하는 내에서 부분으로만 복사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전체 도서를 1/3씩 분권으로 구매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래 해당 링크와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1) 사이트 접속하기

http://post.clopy.net/orders/form

 

국회도서관 - 우편복사 신청

3. 복사 완료 되면 안전하게 포장하여 택배발송 (일반 9~10일, 빠른 6~7일-입금 후 영업일 기준)

post.clopy.net

 

 

 

 

(2) 주문 신청서 작성

- 신청 페이지에 "전체"라고 적어주시면 도서 페이지를 따로 구분하지 않아도 도서 전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제본 유형에는 "스프링/제본/안 함" 있는데요. 저는 안 함을 선택했습니다. 주거지 주변에 위치한 제본소에서 전체를 합쳐서 제본하면 가격도 저렴하고 한 권으로 소장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방법을 추천해 드립니다.

 


- 흑백/칼라 선택은 흑백을 추천해 드리는데요. 칼라 제본의 경우 동일 사이즈에서 최소 5배의 가격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그림책이나 삽화가 중요한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흑백이 경제적입니다.

신청 주문서 (출처 : 국회도서관 우편복사 신청)

도서를 검색할 때는 도서명으로 검색하는 것보다 ISBN 번호를 입력하는 것이 정확한 도서를 찾기에 수월합니다. 도서명 검색 시에는 비슷한 이름을 가진 도서들이 전부 검색되기 때문인데요. ISBN 번호는 검색 사이트에 해당 도서를 검색하면 정보에서 손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ISBN 넘버 확인하기(출처 : 네이버 도서 검색)

 

 

 

(3) 신청자 정보 기재하기

- 본인의 성명 또는 기업 구매의 경우 회사명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 배송 유형은 "빠른 배송/일반 배송/팩스 전송/퀵 배송" 이 있으며 급한 경우가 아니라면 일반 배송이 가장 저렴하여 추천해 드립니다.

개인 정보 입력하기(출처 : 국회도서관 우편복사 신청)

 

 

 

 

(4) 결제하기

위 3가지 단계를 모두 마치시고 1~3 일 정도 기다리시면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에서 "복사비 + 제본 비 + 배송료"를 합한 총 결제 금액을 위에 입력한 핸드폰 번호로 문자를 보내줍니다. 그 금액에 맞게 송금하시면 대략 5~10일가량의 시간이 소요된 후 주소지로 책을 배송해줍니다.

* 몇 가지 방법을 통해 절판된 도서를 구매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원하시는 도서를 간편하게 읽어보실 수 있기를 바라며 많은 배움을 얻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