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 2탄에서는 엑셀의 필수 개념인 워크시트 구성 요소(행, 열, 셀)와 Data의 종류와 개념(값, 수식, 서식) 그리고 복사 붙여넣기에서의 유의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에 배웠던 붙여넣기에서는 서식이 함께 복사되기 때문에 선택하여 붙여넣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수식의 복사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 꼭 필요한 개념인 참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조는 저도 배우면서 조금 헷갈렸었는데요. 설명과 예제를 천천히 잘 따라오시면 무리 없이 이해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 상대 참조
상대 참조란 엑셀에서 기본으로 설정된 참조 상태입니다. 이 상태에서 수식을 복사 붙여넣기 할 경우에는 해당 수식에 사용된 셀 주소가 함께 이동하는 상태를 말하는데요. 아래에서 예시를 보시면 이해가 쉬우실 겁니다.
위 예시에서 "D1"의 셀은 "A1 + B1"이라는 것은 이해가 가실 겁니다. 그렇다면 이때 "D1" 셀을 복사하여 ㉠으로 표시된 "E1" 셀에 붙여넣기 한다면 결과가 어떻게 나올까요?
정답은 좌측 그림처럼 50이 나오게 됩니다. 우측 그림을 보시면 "E1" 셀은 "B1 + C1"으로 구성된 수식이라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즉, 결괏값을 나타내는 셀인 "D1"이 "E1"으로 열 이동을 하면서 수식의 앞에 참조된 "A1" -> "B1", 뒤에 참조된 "B1" -> "C1"으로 각각 열 이동을 하게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셀 주소가 함께 이동하게 되는 참조를 상대 참조라고 합니다. (# 이 글을 쓰면서 처음 알게 됐는데 결과값이 아닌 결괏값이 규범 표기라고 합니다!)


위 내용을 토대로 ㉡과 ㉢으로 각각 복사했을 때의 값을 예측해보면 50, 110이 각각 나오게 됩니다
㉡ : 행 이동을 통해 "A1 + B1" -> "A2 + B2"로 상대 참조되어 50이 됩니다.
㉢ : 행 이동 + 열 이동을 통해 "A1 + B1" -> "B2 + C2"로 상대 참조되어 110이 됩니다.
# 상대 참조는 기본 설정 상태로 우리가 평소에 마우스 드래그를 통해서 총합 등을 계산할 때 무심코 사용하는 상태입니다.
2. 절대 참조
상대 참조가 가장 많이 쓰여 기본 설정으로 등록되어 있지만 참조된 셀이 이동하지 않고 고정된 상태로 있기를 바랄 수도 있습니다. 이때 사용하는 참조가 절대 참조인데요. 고정하기를 바라는 셀의 행, 열 이동을 막아 결과를 나타내는 셀이 복사되어 이동하더라도 참조가 되는 셀은 절대적인 위치가 고정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글로는 이해가 어려우실 겁니다. 아래 예제를 보면서 학습하시면 이해가 쉬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사용법
ⓐ 고정하고자 하는 셀의 값에 커서를 올려둡니다. (좌측 그림)
ⓑ 키보드 상단에 있는 "F4" 키를 한 번 눌러주시면 참조된 셀에 "$" 표시가 붙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측 그림)
그럼 위 예시에서 "D1" 셀을 복사해서 ㉠ 위치("E1")에 붙여넣기 한다면 결과가 어떻게 될까요?
절대 참조된 "$A$1"은 고정된 채로 "B1" -> "C1"만 열 이동을 하여 40이 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을 토대로 ㉡과 ㉢으로 각각 복사했을 때의 값을 예측해보면 60, 70이 각각 나오게 됩니다
㉡ : "$A$1"은 고정된 채로 행 이동을 통해 "$A$1 + B1" -> "$A$1 + B2"로 상대 참조되어 60이 됩니다.
㉢ : "$A$1"은 고정된 채로 행 이동 + 열 이동을 통해 "$A$1 + B1" -> "$A$1 + C2"로 상대 참조되어 70이 됩니다.
3. 혼합 참조
절대 참조는 행과 열이 모두 고정된 상태를 나타냈었습니다. 그렇다면 혼합 참조는 어떤 것일지 예상이 가시나요?
네, 생각하신 것이 맞습니다! "행 고정/열 상대" 또는 "행 상대/열 고정"과 같이 행이나 열 중 하나만 고정된 상태를 혼합 참조라고 합니다.
(1) 행 고정 혼합 참조(행 고정 열 상대)
■ 사용법
ⓐ 고정하고자 하는 셀의 값에 커서를 올려둡니다. (좌측 그림)
ⓑ 키보드 상단에 있는 "F4" 키를 두 번 눌러주시면 참조된 셀의 열에 "$" 표시가 붙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측 그림)
㉠ 열 이동
"D1" 셀을 복사하여 ㉠("E1")에 복사할 때 "A$1"의 경우 열이 상대 참조 상태이기 때문에 "B$1"으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은 "행 고정 혼합 참조는 열 이동 시 상대 참조"된다는 것입니다.
㉡ 행 이동
"D1" 셀을 복사하여 ㉡("D2")에 복사할 때 "A$1"의 경우 행이 고정된 상태이기 때문에 "A$1"으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은 "행 고정 혼합 참조는 행 이동 시 절대 참조"된다는 것입니다.
(2) 열 고정 혼합 참조(행 상대 열 고정)
■ 사용법
ⓐ 고정하고자 하는 셀의 값에 커서를 올려둡니다. (좌측 그림)
ⓑ 키보드 상단에 있는 "F4" 키를 세 번 눌러주시면 참조된 셀의 행에 "$" 표시가 붙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측 그림)
행이 고정된 상태로 열 이동만 가능하기 때문에 ㉠, ㉡, ㉢ 값 예측하는 것이 헷갈리실 수 있는데요. "(1) 행 상대 열 고정"을 보면서 천천히 생각해보시면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아래 그림에 각각의 정답을 붙여놨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오늘은 엑셀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참조에 대해서 배워봤습니다. 각각의 참조가 생각만으로는 이해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꼭 예제를 확인해보시고 직접 Data를 입력해서 실습해보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학습 >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셀 기초 지식 학습하기 6탄 (완전 초보용, 피벗 테이블) (18) | 2023.03.16 |
---|---|
엑셀 기초 지식 학습하기 5탄(완전 초보용, VLOOKUP 함수) (18) | 2023.03.13 |
엑셀 기초 지식 학습하기 4탄(완전 초보용, 필수 단축키) (13) | 2023.03.12 |
엑셀 기초 지식 학습하기 2탄(완전 초보용, 필수 개념) (0) | 2023.03.07 |
엑셀 기초 지식 학습하기 1탄(완전 초보용, 엑셀 구매 방법) (0) | 2023.03.04 |